예술이 있는 곳 Where there is art
책 <뉴 미디어 시대의 예술> 필기 (1)
사는영
2025. 4. 21. 23:39
상호작용에 대하여
106p.
- 미디어 아트는 원래 비디오에서 시작
- 관객의 참여를 끌어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은: 디지털 기술
- 즉 1970년대에 비디오 아트에서 디지털 상호작용 예술로.
- 디지털 기술이 미디어 컨텐츠 생산 구조에 변화를 주었다면, 상호작용 미디어의 개발은 새로운 형태의 소통을, 뉴 미디어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고 평가 된다고 필자는 말한다.
시뮬라크르
123p.
- 시뮬라크르: '현실에 대응하는 대상을 찾을 수 없지만, 현실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그 무엇'이다. 그 무엇이 현실에서 활동 공간을 갖기 위해서는 그 실재가 거짓임을 숨겨야 한다.
- 이 때 필요한 것은 은폐가 아니라, 갖지 않은 것을 갖은 체 하는 것이다.
- 즉 실재로 존재하는 것처럼 징후들을 만들어내는 와중이 시뮬라시옹(시뮬라크르의 동사형태)이다.
124p.
- 미디어 속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하고 현실은 미디어/이미지에 지배 받는 상황
- 이미지는 오히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힘을 갖게 된다.
126p.
미디어 현실의 허구성을 폭로하면서, 미디어의 지배를 받는 현실대 대한 경각심에 대한 영화.
트루먼은 현실의 경계를 깨달았다지만 우리는?
트루먼의 현실은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크르의 현실과도 같다.